게임콘텐츠학과

첨단 IT 및 스마트기술 기반 위에 교육, 인문, 예술 등 융합 학문적 연구를 더하여 미래 게임콘텐츠 산업과 게임학을 선도할 창의적이고 실무에 강한 게임과 콘텐츠 기술 및 개발 능력자를 양성합니다.

교과목 안내

게임학의 이해

본 교과목은 단순히 게임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이 강의를 통해 여러분은 게임의 흥미로운 세계를 탐험하고, 창의적인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디지털콘텐츠 기획

본 교과목은 창의력, 분석력, 기술적 이해, 윤리적 책임 등 다양한 역량을 필요로 하는 분야입니다. 이 교과는 학습자들이 이러한 역량을 갖추고 성공적인 디지털 콘텐츠 기획자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게임 디자인

본 교과목은 단순히 게임을 만드는 기술이 아니라, 재미를 창출하고 인간의 경험을 풍부하게 만드는 분야입니다. 게임의 본질, 역사, 프로세스, 트렌드 등을 배우며 게임 디자인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초급 프로그래밍

본 교과목은 단순히 기술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창의력을 발휘하여 재미를 창조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목을 통해 여러분은 프로그래밍 기초를 익히고, 다양한 게임 개발 도구를 활용하며, 흥미로운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UX/UI 디자인의 이해

본 교과목은 UX 디자인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디자인하고 UI 디자인은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를 디자인하는 예술 및 과학입니다. 사용자의 감정, 만족도, 인지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사용자에게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화면 구성, 버튼, 아이콘, 텍스트 등 시각적 요소들을 디자인하여 사용자와 제품 간의 효율적인 상호 작용을 알아가는 디자이너에게 필수적인 교과목입니다.

게임 캐릭터 디자인

본 교과목은 단순한 그림 그리기가 아닌, 매력적인 캐릭터를 창조하는 과학과 예술의 조화입니다. 이 교과목은 배경 스토리, 성격, 목표, 가치관, 능력 등의 요소를 통해 게임 캐릭터 디자인의 필수 능력을 키워줍니다.

게임 레벨 디자인

본 교과목은 게임 레벨 디자인의 기본 원리와 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게임 장르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게임 레벨 디자인의 미래 전망 및 트렌드를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래픽스 1

본 교과목은 시각적 표현의 기초를 이해하고, 다양한 그래픽 디자인 도구를 활용하며, 창의적인 시각적 결과물을 제작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게임 영상연출

본 교과목은 단순히 게임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텔링, 시각 효과, 음향 효과, 편집 기술 등을 활용하여 몰입감 넘치는 게임 경험을 제공하는 과목입니다. 영화, 애니메이션, 연극 등 다양한 분야의 연출 기법을 접목하여 게임의 세계관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플레이어의 감정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게임 그래픽스 2

본 교과목은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심화적으로 이해하고,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고품질 게임 그래픽을 제작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최신 게임 그래픽스 트렌드를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고급 프로그래밍

본 교과목은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을 넘어, 더 복잡하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갖추는 과정입니다. 자료 구조, 알고리즘, 운영 체제,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 컴퓨터 과학의 핵심 개념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게임 프로그래밍 1

본 교과목은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기술을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간단한 게임을 개발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게임 프로그래밍의 미래 전망 및 트렌드를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게임 프로그래밍 2

본 교과목은 게임 프로그래밍 개념을 확장하고, 기초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을 이해한 상태에서 중급 수준의 게임을 개발하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게임 엔진

본 교과목은 게임 개발 과정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핵심 기술로서, 게임 개발자들이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통합된 개발 환경입니다. 3D 그래픽, 물리 시뮬레이션, AI, 사운드 등 게임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포함하며,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프로그래밍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는 교과목입니다.

게임 최적화 기법

본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게임 최적화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최적화 기법을 활용하여 게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미래 게임 개발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게임 인공지능

본 교과목은 게임 인공지능(Game AI)의 기본 원리와 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게임 분야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게임 인공지능의 미래 전망 및 윤리적 문제를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게임 고급 엔진

본 교과목은 Unity, 언리얼 엔진을 중심으로 게임 개발에 활용되는 고급 엔진 기술을 이해하고, 실제 프로젝트를 통해 고급 엔진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며, 게임 고급 엔진의 미래 전망 및 트렌드를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게임 스토리텔링

본 교과목은 매력적인 게임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능력을 키웁니다. 교육 내용을 통해 게임 스토리텔링 기법, 유형, 트렌드를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 자료 활용, 팁을 참고하여 실력 향상시킵니다.

게임과 문화

본 교과목은 게임과 문화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고, 게임 문화의 다양성을 탐구하며, 게임 문화의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분석하고, 게임 문화의 미래 전망 및 윤리적 문제를 논의하며, 게임 문화 연구 방법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게임 심리학

본 교과목은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인간의 심리적 현상을 이해하고, 게임 디자인 및 개발에 심리학적 원리를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하며, 게임 심리학의 윤리적 문제를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가상현실과 미래의 게임

본 교과목은 가상현실 기술이 게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VR 게임 개발 방법, VR 게임의 미래 전망 및 트렌드를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VR 게임 개발 실습을 통해 실제 VR 게임을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기능성 게임

본 교과목은 단순한 오락을 넘어 교육, 훈련, 의료, 치료, 홍보, 사회 문제 해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적 기여를 목표로 하는 과목입니다.

게임 소재학

본 교과목은 게임의 흥미, 몰입, 스토리, 캐릭터, 세계관을 만드는 중요한 학문입니다. 창의력, 분석력, 연구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흥미로운 게임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엔터테인먼트 이론과 산업

본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엔터테인먼트 이론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미래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게임 산업과 정책

본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게임 산업과 정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게임 산업의 발전과 게임 문화 개선을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표를 둡니다. 또한, 학생들이 미래 게임 산업과 정책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e-sport와 산업

본 교과목은 e스포츠의 역사, 산업 구조, 수익 모델, 팬덤 문화 등을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e스포츠 산업의 미래 전망 및 트렌드를 논의하며, e스포츠의 사회적 영향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게임 콘텐츠 마케팅

본 교과목은 게임 콘텐츠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이해하고,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여 플레이어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탐구하며, 게임 콘텐츠 마케팅의 최신 트렌드를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게임 사운드

본 교과목은 단순히 배경음악이나 효과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플레이를 더욱 몰입감 있고 즐겁게 만드는 핵심 요소입니다.

게임 실무 프로젝트 1

본 교과목은 게임 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간단한 게임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게임 개발 과정,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및 게임 엔진 활용 능력, 팀워크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창의적인 게임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완성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실무 프로젝트 2

본 교과목은 학습된 게임 개발 지식과 기술을 실제 팀 프로젝트를 통해 적용하고, 게임 개발 과정의 전반적인 경험을 쌓으며, 팀워크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게임 미학

본 교과목은 게임의 예술적 표현과 감성 디자인을 중심으로, 게임 미학의 기본 개념, 역사, 이론, 그리고 실제 게임 분석을 통해 게임 예술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양한 게임 장르와 예술적 스타일을 탐구하며, 게임 디자인과 예술적 표현의 관계, 그리고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합니다. 또한, 게임 예술의 창작 과정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게임 예술가의 역할과 책임을 탐구합니다.

신기술과 게임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첨단 신기술이 게임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잠재력을 탐구하며, 미래 게임 경험을 위한 융합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습자들은 다양한 신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게임 사례들을 분석하고, 게임 디자인, 개발, 운영 등 각 단계에서 신기술 적용의 가능성을 논의하며, 미래 게임 산업의 트렌드를 학습합니다.

게임 보안

본 교과목은 온라인 게임의 보안 위협과 취약점을 이해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전략을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습자들은 게임 서버 공격, 계정 해킹, 데이터 유출, 악성코드 감염 등 다양한 게임 보안 위협에 대한 심층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암호화, 액세스 제어, 침입 감지 시스템 등의 기술을 학습합니다.

재미학 개론

게임 디자인, 개발, 운영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게임 재미학의 원리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습자들은 게임 플레이의 핵심 요소인 즐거움과 매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게임 장르와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재미학적 기법들을 이해하며, 효과적인 게임 디자인을 위한 전략과 전술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플레이어의 심리와 행동, 게임 문화와 사회적 트렌드를 고려한 게임 재미학적 접근 방식을 습득하고, 실제 게임 사례들을 분석하며 게임 디자인 및 개발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모바일 게임의 역사, 기술, 디자인, 개발, 운영, 시장 등을 다루는 모바일 게임 개론입니다. 학습자들은 모바일 게임 산업의 성장과 변화를 이해하고, 다양한 모바일 게임 플랫폼과 기술을 익히며, 효과적인 모바일 게임 디자인 및 개발 전략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명 모바일 게임 사례들을 분석합니다.

예술과 게임

예술과 게임의 흥미로운 만남을 탐구하며, 게임 디자인, 개발, 운영 과정에서 예술적 요소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다룹니다. 학습자들은 다양한 예술적 표현 방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게임 속 스토리텔링, 캐릭터 디자인, 음악, 그래픽, 세계관 구축 등에 있어 예술의 역할을 분석하며, 예술과 게임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창의적 표현 방식을 탐구합니다.

담당부서 : 참빛인재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8492~3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