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디어엔터테인먼트전공은 다양한 미디어 이론 교육과 관련 실습 교육을 통해 이론과 제작 실무 능력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신문사, 방송사의 기자·PD뿐만 아니라 대기업, 광고회사, 정부기관 등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및 매체 홍보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위치 : 한울관 111호
학과문의 : 02-940-5370
팩스번호 : 02-918-3258
이메일 : kwmedia@kw.ac.kr
홈페이지 : https://www.kwmedia.info/
교육과정
교육과정
| 학년 | 구분 | 1학기 | 2학기 | ||
|---|---|---|---|---|---|
| 과목명 | 학점 | 과목명 | 학점 | ||
| 1학년 | 전공선택 | 미디어이론 | 3 | 광고PR과전략커뮤니케이션 | 3 |
| 인터랙티브커뮤니케이션개론 (구,디지털미디어개론) |
3 | ||||
| 방송영상론 (구,방송론) |
3 | ||||
| 커뮤니케이션과한국사회 | 3 | ||||
| 2학년 | 전공선택 |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구.디지털이미지프로세싱) |
3 | 논픽션미디어의이해 (구.다큐멘터리의역사) |
3 |
| 디지털영상촬영및편집 (구,디지털영상이론및기획) |
3 | 미디어와젠더 | 3 | ||
| 대중영화의이해 (구,대중영화의역사와이데올로기) |
3 | 브랜드커뮤니케이션 | 3 | ||
| 미래시나리오전략기획 | 3 | 엔터테인먼트산업 (구.미디어산업의이해) |
3 | ||
| 빅데이터와커뮤니케이션 | 3 | 광고PR조사방법론 (구.디지털광고PR의이해) |
3 | ||
| 광고심리 | 3 | 근거기반캠페인전략 (구.데이터와캠페인전략, 생활속의캠페인) |
3 | ||
| 사회심리이론실험 | 3 | 디지털콘텐츠와게임 | 3 | ||
| 사람과기술,너때는말이야! | 3 | 디지털미디어사회의이해 (구.온라인커뮤니케이션과사회변화) |
3 | ||
| 위험사회와커뮤니케이션 | 3 | 컴퓨터그래픽디자인 (구.인터랙티브미디어디자인) |
3 | ||
| 커뮤니케이션과혁신 | 3 | 인터랙티브데이터시각화 (구.소셜미디어영상기획및제작) |
3 | ||
| Gen-AI기반사용성평가 (구.HCI와UX평가, HCI와디지털미디어분석) |
3 | 모션그래픽이론및실습 (구.디지털영상프로덕션) |
3 | ||
| Gen-AI기반데이터분석과기획 (구.OTT미디어와데이터사이언스, 데이터사이언스의이론과실제) |
3 | Gen-AI기반마케팅크리에이티브 (구.Gen-AI기반디지털마케팅크리에이티브, 디지털마케팅크리에이티브, 디지털마케팅) |
3 | ||
| 미디어플래닝 | 3 | 메타버스,너때는말이야! | 3 | ||
| 3학년 | 전공선택 | 실감미디어론 | 3 | 뉴스와기자의미래 (구.뉴스와기자) |
3 |
| 미디어문화론 | 3 | 뉴스비판과제작연습 | 3 | ||
| 소셜마케팅 (구.소셜디자인과캠페인) |
3 | 정서와소비자행동 (구.소비자행동과트렌드) |
3 | ||
| 엔터테인먼트크리에이티비티 | 3 | 광고와사회 | 3 | ||
| 문화다양성과커뮤니케이션전략 (구.글로벌문화융합콘텐츠, 문화다양성과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이론과실제) |
3 | UX/UI기획및제작 (구.UX/UI디자인프로세스) |
3 | ||
| 캠페인인문학 (구.디자인싱킹콘텐츠방법론, 광고PR콘텐츠, 커뮤니케이션크리에이티브전략) |
3 | 실감미디어콘텐츠개발 (구.디지털미디어콘텐츠개발) |
3 | ||
| 아트매니지먼트 | 3 | 비주얼스토리텔링 (구.디지털콘텐츠스토리텔링) |
3 | ||
| 디지털광고PR기획 | 3 | Gen-AI기반 텍스트마이닝전략개발 (구.캠페이+데이터사이언스, 텍스트마이닝과미디어콘텐츠) |
3 | ||
| Gen-AI기반커뮤니티 임팩트프로젝트 (구.미디어/콘텐츠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
3 | Gen-AI기반커뮤니케이션캡스톤 (구.빅데이터/메타버스프로젝트) |
3 | ||
| 뮤직비즈니스 | 3 | ||||
| E-스포츠 | 3 | ||||
| 미디어엔터테인먼트특강 | 3 | ||||
| 엔터테인먼트비평 | 3 | ||||
| APP디자인 (구.UX/UI디자인) |
3 | ||||
| 위험사회와미디어 | 3 | ||||
| 4학년 | 전공선택 | 미디어리터러시 | 3 | 글로벌전략트렌드와영어연습 | 3 |
| 전략커뮤니케이션세미나 (구.통합커뮤니케이션캠페인, 커뮤니케이터와캠페이너) |
3 | 시각정보디자인 | 3 | ||
| 디지털미디어와여론 | 3 | 미디어와문화기획 | 3 | ||
| 스몰데이터분석기획 | 3 | 전략커뮤니케이션과마케팅 (구.마케팅PR(MPR), 커뮤니케이션트렌드와PR) |
3 | ||
| 전략커뮤니케이션리딩 | 3 | ||||
| 데이터기반UX디자인 | 3 | ||||
| BI디자인 | 3 | ||||
| 엔터테인먼트기획실습 (구.엔터테인먼트기획세미나, 미디어교양세미나) |
3 | ||||
| 포트폴리오워크샵 | 3 | ||||
| 전략커뮤니케이션트렌드 (구.넛지커뮤니케이션, 전략적커뮤니케이터와창의적캠페이너, 전략커뮤니케이션과콜라보레이션) |
3 | ||||
담당부서 : 인문사회과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785